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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조회 729회 댓글 0건 작성일 23-09-04 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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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트랙 레코딩의 역사

멀티 트랙 레코딩은, 다른 전자 음향 신호가 서로 평행하게 움직이는 두 개 이상의 오디오 트랙으로 녹음되는 것을 말합니다.

영국의 Alan Blumlein 은 1933 년에 디스크와 영화에 입체 음향과 서라운드 사운드를 녹음하는 시스템을 특허 내었음

테이프 레코더

Reel to Reel tape

자기 테이프를 사용하는 현대 멀티 트랙 녹음은 1943년에 독일의 AEG 사의 한 엔지니어에 의한 스테레오 테이프 녹음 이 시초 입니다, 하나의 테이프에 두개의 헤드를 사용하여 녹음 했습니다.

Rudy Van Gelder와 Ampex 레코더

1950년대 중반 Ampex 사는 Sel-Sync 기술이 들어간 8트랙 멀티 트랙 레코더를 개발합니다.1)

https://www.mixonline.com/recording/ampex-sel-sync-1955-367111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때 당시 많은 미국 스튜디오에서는 여전히 3트랙 레코더를 애용하였다고 합니다. 3트랙 레코더는 스테레오 배킹 트랙에 리드 보컬의 사운드를 더빙하는 방법으로 1960년대 중반까지도 여전히 사용되었습니다. 수많은 Motown 및 팝 레코드들이 이 3-track 방식으로 녹음되었습니다. 3트랙 방식은 리드 보컬에, 2개의 트랙을 섞거나, 또는 1개의 스테레오 백킹 트랙을 녹음할 수 있었으므로 아주 대중적인 녹음 방식이었습니다. 밴드 의 반주를 먼저 아날로그 믹서를 통해 스테레오로 원테이크 녹음하고 (연주 실수 용납 불가), 리드 보컬을 나머지 한 트랙에 녹음하는 식이었습니다.

Rudy van gelder(블루 노트 레코드)의 50/50 method2)

Ampex model 300 - 3-track mono

Ampex model 300 3

1960년대 중반의 스튜디오 표준은 4트랙 레코더였습니다. 비틀즈와 롤링 스톤즈의 대부분의 음반이 4트랙 레코더로 녹음되었습니다. 런던의 Abbeyroad 스튜디오 등의 엔지니어들은 “리덕션 믹스” 라는 기술에 능숙해졌습니다. 여러개의 트랙이 4트랙에서 2트랙(스테레오 트랙)으로 오버 더빙 믹스 되고 다시 새로운 다른 악기 트랙을 녹음하여 다시 오버 더빙하여3) 하는 오버 더빙 믹스 방식으로 음악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수십 개의 트랙을 녹음하여 복잡한 음악을 하나의 완성된 음악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Studer J37 - 4-track 레코더

Ampex AG440

1960년대 후반, 8트랙 레코더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비틀즈의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 앨범은 4트랙 레코더 2쌍을 이용해서 녹음되었는데, 그 이후 Pink Floyd 등의 밴드가 8트랙 레코더들을 사용하여 음악을 녹음하기 시작합니다. 비틀즈는 White Album 과 Hey Jude 싱글을 Abbeyroad 스튜디오에서 8트랙 레코더를 사용하여 녹음하였습니다.

Abbeyroad 스튜디오에서 사용했던 것과 같은 모델로 추정되는 Studer 8트랙 레코더

TEAC 8-track

1967년 Ampex 사는 뉴욕의 Mirasound studio 의 요청으로 최초의 16트랙 레코더를 제작했습니다. 이 레코더는 2“ 테이프를 사용했습니다. 이 머신은 매우 무겁고 크고, 유지 보수 비용이 많이 들고, 가격도 매우 비쌌습니다.

Ampex MM1000

1968년 12월 출시된 Blood, Sweat & Tears 의 두번째 앨범은 CBS 스튜디오에서 16트랙으로 녹음되었습니다. 그 뒤를 이어 프랭크 자파, 제퍼슨 에어플레인 등의 앨범들이 Ampex mm1000 16트랙 레코더로 녹음되었습니다.

이 이후에는 전세계에 16트랙 24트랙 레코더들이 보급되면서 많은 앨범들이 멀티 트랙으로 녹음되었습니다. 트랙이 많아지면서 이제 녹음은 빈 트랙에 새로운 악기를 추가하기가 쉬워졌고, 녹음된 여러 트랙의 소리를 추후에 조절(Post Mix) 하는 것이 쉬워졌습니다. 맘에 안드는 악기를 새로 녹음하거나 중간 부분만 펀치 녹음하는 등의 테크닉도 가능해졌습니다.

Studer A800 mkIII

1990년대 이르러서는 테이프 대신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바뀌기 시작합니다.

Digital Multitrack 녹음

1970년대 후반에 3M 이 최초의 디지털 멀티 트랙 레코더를 출시했습니다. 1” 테이프를 사용하고 32트랙을 녹음했습니다. (16bit, 50KHz4), 아날로그 테이프 레코더와는 달리, 그리스 연필, 면도날 및 접합 테이프를 사용하여 편집할 수 없었습니다. 16bit 50KHz의 포맷은 표준이 되진 못했습니다.


디지털 녹음의 세계 표준(16bit, 44.1KHz)은 Philips와 함께 Sony가 만들었습니다. Sony 는 24트랙 레코더를 만들고 Mitsubishi 사는 32트랙 디지털 레코더를 만들었습니다. Mitsubishi사의 레코더는 데이터를 다르게 기록했으며, Sony와 Mitsubishi의 레코더 테이프은 면도날과 접합 테이프로 마치 아날로그 테이프을 다루듯이 편집할 수 있었습니다.5) 처음에 3M의 32트랙 레코더로 녹음할 때는 CD 가 개발되지 않아서 Vinyl record 로 음반이 나왔지만, Sony나 Mitsubishi같은 회사들의 멀티 트랙 녹음 기가 쓰인 이후로는 CD 가 개발되어 나오게 되었습니다.



1992년 에는 ALESIS 사가 VH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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